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[프로그래머스 C++] 땅따먹기

문제 :  땅따먹기

문제 설명

 

 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 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
 

 예를 들면,

| 1 | 2 | 3 | 5 |

| 5 | 6 | 7 | 8 |

| 4 | 3 | 2 | 1 |
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 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
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댓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 번째 칸 (5), 2행의 세 번째 칸 (7), 3행의 첫 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 

제한사항

  • 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  • 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  • 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
 

 분석

 동적 프로그래밍(dynamic programming) 문제이다. 메모이제이션(memoizaiton) 기법을 사용해야 한다. 같은 열을 밟을 경우만 주의해서 코드를 짜면 된다.

 

 구현

using namespace std;

int cache[100000][4];
int pick_land(const vector<vector<int>>& land, int y, int x)
{
	// base case.
	if (y == land.size() - 1) return land[y][x];

	// memoizaiton
	int& ret = cache[y][x];

	if (ret != -1) return ret;
	for (size_t i = 0; i < 4; i++)
	{
		if (i == x) continue;	// 현재 열 제외
		ret = max(ret, land[y][x] + pick_land(land, y + 1, i));
	}
	return ret;
}
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 > land)
{
	int answer = 0;

	memset(cache, -1, sizeof(cache));
	for (size_t i = 0; i < 4; i++)
	{
		answer = max(answer, pick_land(land, 0, i));
	}
	return answer;
}

int main()
{
	vector<vector<int>> land = { {1,2,3,5},{5,6,7,8},{4,3,2,1} };
	cout << solution(land);	// 16
	return 0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