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: 땅따먹기
문제 설명
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. 땅따먹기 게임의 땅(land)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,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.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,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. 단,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,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.
예를 들면,
| 1 | 2 | 3 | 5 |
| 5 | 6 | 7 | 8 |
| 4 | 3 | 2 | 1 |
로 땅이 주어졌다면, 1행에서 네 번째 칸 (5)를 밟았으면, 2행의 네번째 칸 (8)은 밟을 수 없습니다.
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,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댓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위 예의 경우, 1행의 네 번째 칸 (5), 2행의 세 번째 칸 (7), 3행의 첫 번째 칸 (4)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.
제한사항
- 행의 개수 N : 100,000 이하의 자연수
- 열의 개수는 4개이고, 땅(land)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.
- 점수 : 100 이하의 자연수
분석
동적 프로그래밍(dynamic programming) 문제이다. 메모이제이션(memoizaiton) 기법을 사용해야 한다. 같은 열을 밟을 경우만 주의해서 코드를 짜면 된다.
구현
using namespace std;
int cache[100000][4];
int pick_land(const vector<vector<int>>& land, int y, int x)
{
// base case.
if (y == land.size() - 1) return land[y][x];
// memoizaiton
int& ret = cache[y][x];
if (ret != -1) return ret;
for (size_t i = 0; i < 4; i++)
{
if (i == x) continue; // 현재 열 제외
ret = max(ret, land[y][x] + pick_land(land, y + 1, i));
}
return ret;
}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 > land)
{
int answer = 0;
memset(cache, -1, sizeof(cache));
for (size_t i = 0; i < 4; i++)
{
answer = max(answer, pick_land(land, 0, i));
}
return answer;
}
int main()
{
vector<vector<int>> land = { {1,2,3,5},{5,6,7,8},{4,3,2,1} };
cout << solution(land); // 16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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